탄소배출권 연구분야
배출권거래제 상쇄제도는 기업·지자체·기관 등에서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상쇄제도에 등록하여 인증된 외부사업 인증실적(KOC)을 감축목표달성에 활용하거나 탄소시장을 통해 경제적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배출권 거래제도의 핵심 정책입니다. 우리는 국내외 청정개발체제(CDM),배출권거래제 상쇄제도 등 국내외 상쇄제도의 사업발굴, 사업등록, 사업관리, 실적거래 등 상쇄사업 전과정에 걸쳐 다수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는 국내 상쇄제도 전반에 설쳐 제도 인프라 구축 경험과 국내 최다 방법론 개발 실적 보유, 국내 모든 상쇄제도의 검증심사원 자격보유 등 상쇄 사업분야의 최고의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상쇄제도(외부사업), CDM, VCS, 산림탄소상쇄제도 등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온실가스 감축사업의 개발, 고객의 경제성을 고려한 최적 상쇄제도의 선정 및 등록, 상쇄 크레딧의 발행 및 거래, 투자매칭에 이르기까지 상쇄사업 전 과정에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제적 공조체제는 신기후체제 합의 등을 통해 강화되고 있습니다. 국제적으로 배출권거래제도와 상쇄제도는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정책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이러한 국제적 흐름에 따라 배출권거래제와 상쇄제도를 통해 비용효과적으로 국가와 기업이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할수 있도록 제도 개발·개선 및 인프라 구축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다년간 정부의 온실가스 배출권거래 및 상쇄 정책 및 제도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제도의 활성화를 위한 방법론 개발 및 감축·상쇄 연계 모델 개발 등의 다양한 연구 및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상쇄제도의 국내 최다 방법론을 개발·승인실적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국내 모든 상쇄제도의 검증심사원 자격을 보유하는 등 국내 최고수준의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정부뿐만 아니라 기업, 기관, 지자체의 배출권거래제 및 상쇄제도 효율적 대응전략 및 사업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 상쇄사업 개발부터 감축실적 인증의 전과정 대행사업
상쇄사업 투자매칭 및 기금관리
상쇄사업의 관리 및 인증실적 최적거래
온실가스 감축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탄소시장에서 국가 및 기업은 정확하고 빠른 정보를 파악하며, 데이터를 기반으로 중장기 시장전망을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에, 우리는 국내뿐만아니라 EU, 미국 등 해외 탄소시장 정책 현황 분석을 통하여 탄소시장 대응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운영중인 배출권거래제, 목표관리제부터 해외 탄소세, 탄소국경세까지 탄소시장 분야를 넓혀 국내외 탄소시장 트렌드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국제적 흐름에 따라 지속적으로 국내외 탄소시장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국내외 탄소시장에 대한 전문정보를 분석하고 있으며, 데이터 및 분석자료를 기반으로 국내외 탄소시장을 연계 등 탄소시장 활성화 전략을 마련합니다. 우리는 정부, 기업, 지자체 등 다양한 고객이 국내외 탄소시장의 최적 대응을 통해 비용 효과적으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내외 탄소시장 정책 및 제도 현황 분석
국내외 탄소시장 분석 및 전망
기업 탄소시장 대응 전략 수립
국내외 탄소시장 연계 활용 전략
전 지구적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파리협정이 채택·발효되면서 선진국과 개도국 모두가 참여하는 보편적 체제가 마련이 되었습니다. 국제 사회와 정부의 정책 기조가 온실가스 감축에서 더 나아가 탄소중립(Carbon Neutral)까지 확대되고 있는 현황에서 기후변화 완화 정책 개발, 국제탄소시장 대응 전략수립 등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기후변화 전문연구·사업기관으로 다양한 분야의 박사급 다수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으며, 정부의 제도 개발, 방법론개발, 탄소자원화 MRV, 산림탄소흡수량 산정, 개도국 정책 이전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우리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가 및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의 효과적 대응 방안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지자체 기후변화 대응 R&D
탄소중립 대응 전략 R&D
전세계 197개 당사국이 공동대응하는 파리협약이 체결/발효됨에 따라 신기후체제가 도래하였고, 국제적인 기후변화 공동 대응이 요구됨에 따라, 국제 기후변화 사회는 신속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빠르게 변화하는 국제적인 동향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정책적, 제도적 대응이 필요합니다.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는 파리협정 제6조에 관한 협상을 완료함에 따라 국제탄소시장을 활용한 기후변화 대응은 더욱 활발해질 전망입니다.
우리는 다년간 정부/국제기구의 신기후체제 대응 정책연구와 신규 국제감축사업 개발(타당성 조사 등)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정부/국제기구의 선제적인 신기후체제 대응을 위한 지원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산림부문(REDD+ 등) 및 폐기물부문에서의 국제감축사업 관련 전문성을 바탕으로, 정부뿐만 아니라 기업, 기관, 지자체의 신기후체제 대응전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기후체제 대응 연구
국제감축사업 이행 전략 마련
기후변화 완화와 배출권 확보를 위해서는 산업, 건물, 교통, 산림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온실가스 감축(흡수량 증대)을 위한 신기술의 개발 및 신산업 창출, 국제기준에 부합되는 온실가스 정량화(MRV) 등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한 신기술의 배출량 산정방법 및 상쇄제도(CDM, 외부사업 등) 방법론 개발 등의 온실가스 정량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최초 CDM AM(대규모) 온실가스 감축 방법론 등록, 배출권거래제 상쇄제도 최다 방법론 등록 실적 등 최고의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온실가스 감축과 배출권 확보를 위한 효과적 대응 방안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온실가스 상쇄제도 방법론 개발
신기후체제 下 국제탄소시장 매커니즘 방법론 연구
북한은 산림부문과 함께 신재생에너지, 에너지 효율 개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온실가스 감축 잠재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북한은 다수의 소수력 CDM 사업을 추진한 경험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에너지 부문뿐만 아니라 산림부문(REDD+ 등) 온실가스 감축사업 확대를 위한 노력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국제적 협력을 통한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 계획을 발표하였으며, 이 중 높은 온실가스 감축 잠재력을 보유한 북한과의 협력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우리는 다년간 북한 청정개발체제(CDM) 사업 및 에너지·산림분야의 온실가스 감축잠재성 분석연구과 국제 이해관계자 파트너쉽 구축 등 북한과의 온실가스감축 상생 협력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를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신기후체제에서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으로써 남북한 기후변화 협력기회의 지속적인 발굴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지금껏 수행한 북한 관련 연구·사업 등을 통해 축적된 핵심 정보와 이해관계자 네트워크 등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온실가스 감축협력 사업 등을 발굴하고 추진할 것입니다.
북한 온실가스 감축 협력 사업 발굴 및 기반 마련
북한 기후변화 대응 및 온실가스 감축 R&D
북한 온실가스 감축실적 활용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사회적 요구와 필요성이 확대되면서 탄소중립(Carbon Neutral) 및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가 국내외에서 메가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정부가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하였으며, 민간주도의 ESG 생태계 조성 및 확산을 목표로 시장과 소통하며 조력자로서 역알을 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하였습니다. 이에, 국내 기업 및 기관은 본사의 현황과 비전 및 목표를 바탕으로 맞춤형 탄소중립 추진 전략을 수립해야하며 ESG 경영을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합니다.
우리는 지자체부터 기업 및 공공기관 등 다양한 부문의 공신력 있는 탄소중립 추진 전략을 수립한 전문성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업 및 기관의 비전 및 목표에 맞춰 맞춤형 탄소중립 추진전략 수립을 지원합니다.
탄소 중립 전략 수립
ESG경영 추진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