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브리프

정책브리프 완료
바이오항공유 국내외 동향과 시사점에 따른 강원도 대응 방안

년도 : 2017 연구책임자 : 정유경 발주처 : 한국기후변화연구원
첨부파일 첨부파일 : 정책브리프_2017_49.pdf (893.9 kB)

※ 해당 보고서에 대한 자료 및 연구내용 문의는 연구책임자인 정유경 부연구위원(ykjung@kric.re.kr; 033-259-0161)에게 연락 바랍니다.

 

<핵심이슈>  

- 전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항공산업 발전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수단으로서 바이오항공유를 채택
   ※ 국내에서는 육상바이오 디젤 산업이 존재하나 육상 교통수단은 전기 또는 수소 등의 타 연료로 대체 가능한 것비교하여 항공기는 바이오항공유가 직접적인 온실가스 감축의 유일한 수단

- 바이오항공유는 생산기술은 원료와 사용 목적에 따라 특정

  ※ 바이오항공유 관련 제조 기술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국방부에 의해 일부 추진되었으나, 생산을 위한 원료수급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하지 못해 상용화에는 한계가 있으며 지속가능한 원료 확보가 선결되어야 함

- 국내 바이오연료 생산을 위한 지속가능한 원료 수급 방안 확보 필요

  ※ 다양한 원료 중 산림자원과 수자원이 풍부한 우리나라는 목질계 바이오매스와 미세조류를 활용한 바이오연료 생산에 중점 연구가 필요
- 바이오연료 생산을 위한 강원도의 원료 수급 여건 분석 필요

  ※ 기존 산림자원을 훼손을 방지하고 산림자원의 긍정적 활용을 위해 가용한 산림자원 양에 대한 상세 지도 작성 및 최적 수거체계를 수립

 ​ 해양미세조류 확보가능성 점검을 위해 가용한 열원 인근 해안지역의 해수이용가능성점검하고, 담수미세조류는 도내 가용 댐 및 호소의 미세조류 생육여건 및 가능성 진단과 열원 확보 가능성을 고려한 전략적 접근을 실시

 

 

 <정책시사점>

바이오항공유를 활용한 온실가스 감축 노력은 해외 주요국뿐만 아니라 국제기구 차원에서 적극 활용할 것을 독려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이에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

우리나라는 바이오항공유 제조기술 연구의 초기단계로서 원료수급부터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하며 지속가능한 원료 확보에 따른 연료개발 기술의 선택과 집중이 요구

강원도는 바이오항공유 원료인 미세조류와 목질계 바이오매스를 확보할 수 있는 수자원 및 산림 자원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긍정적인 검토와 확보 기반 구축 마련이 필요